수학물리학부 김현동 교수, 미국수학회 Mathematical Reviews 리뷰어로 위촉
- 작성일
- 2025.09.23
- 작성자
- 최수진
- 조회수
- 1203
수학물리학부 김현동 교수, 미국수학회 Mathematical Reviews 리뷰어로 위촉
국제 학문 공동체와 교류하며 학술적 기여 확대

수학물리학부 수학전공 김현동 교수가 세계적 학술단체인 미국수학회(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AMS)로부터 Mathematical Reviews의 리뷰어로 공식 초청·위촉됐다.
1888년에 설립된 미국수학회는 약 3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수학 학술단체로, 125개국에 걸친 국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Transactions of the AMS(1900), Proceedings of the AMS(1950), Journal of the AMS(1988) 등 27종의 권위 있는 학술 저널과 다수의 단행본 시리즈를 출판하며, Mathematical Reviews와 MathSciNet을 통해 전 세계 연구자들이 활용하는 대표적인 수학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매년 5천 명 이상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 수학 학술대회 Joint Mathematics Meetings를 주관하는 등 학술 출판과 데이터베이스 구축, 학문 공동체 형성에 있어 중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940년에 창간된 Mathematical Reviews는 수학 및 응용과학 분야의 학술 논문을 체계적으로 검토·평가하는 권위 있는 학술 리뷰 저널이다. 현재 미국수학회가 운영하는 온라인 서비스 MathSciNet에는 400만 건 이상의 학술 논문과 80만 명 이상의 연구자가 등재되어 있으며, 리뷰어는 각 분야에서 전문성과 연구 성과를 인정받은 학자들로 구성된다.
김현동 교수의 이번 위촉은 국제적으로 그의 학문적 전문성과 연구 업적을 공인받은 결과로 평가된다. 앞으로 김 교수는 AMS 리뷰어로서 최신 수학 논문에 대한 평가와 서평을 집필하며, 세계 수학계의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학문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다.
김 교수는 “미국수학회 리뷰어로 활동할 기회를 얻게 되어 영광스럽다”며, “앞으로도 국제 학문 공동체와 활발히 교류하며 수학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김현동 교수는 Journal Citation Reports(JCR)의 영향력지수(JIF) 기준 수학 분야 세계 상위 8%에 속하는 미국수리과학연구소(AIMS)가 발행하는 국제 수학저널 AIMS Mathematics의 객원 편집위원으로도 초청되어 활동하며 학술적 위상과 연구 저변을 더욱 넓혀가고 있다.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